직장인에게 몸담은 회사와 생각이 통하는 것만큼 즐거운 일이 있을까요? 한샘 입사 9년 차, 온라인사업부 온라인가구팀 침실파트 박소미 과장은 모두가 꿈꾸는 즐거운 직장 생활을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매일 도전하며 성취감으로 가득 찬 하루를 보내는 그녀의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스피드가 생명인 부서, 온라인가구팀

한샘 온라인가구팀을 리드하는 박소미 과장한샘 온라인가구팀을 리드하는 박소미 과장

박소미 과장이 진두지휘하고 있는 부서는 온라인사업부의 온라인가구팀 침실파트! 온라인사업부는 자사몰인 한샘몰 등 온라인상에서 판매되는 가구와 생활용품의 개발부터 판매까지 책임지는 부서입니다. 

그중에서도 온라인가구팀은 침실, 거실, 서재, 자녀방, 식당, 수납 총 6팀으로 구성돼 있는데요. 박소미 과장은 침실파트에서 침실의 기획부터 마케팅까지 전반을 책임지는 MD(Merchandiser)입니다. 온라인가구팀 업무에 대해 박소미 과장에게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오프라인의 경우 진열되는 제품이 바뀔 때마다 교체가 이뤄지는데, 온라인은 제한 없이 웹에 무궁무진한 제품을 올릴 수 있습니다. 정말 빠르게 변화하는, 스피드가 중요한 조직이라 할 수 있죠. 제가 생각하는 온라인가구팀의 매력은 고객의 소리, 포토상품평, Q&A 등을 통해 피드백을 바로 들을 수 있다는 점인데요. 때로는 정신없이 바쁘지만, 고객들의 생생한 피드백을 받으며 즐겁게 일하고 있습니다.

침실파트 상품의 기획부터 마케팅 전반을 책임지고 있어요!침실파트 상품의 기획부터 마케팅 전반을 책임지고 있어요!

온라인가구팀 MD(Merchandiser, 머천다이저) 박소미 과장의 하루

AM 07:00 
아침에 눈을 뜨면 모바일을 통해 업데이트된 매출 수치를 확인합니다.

AM 08:00
한샘몰 해당 카테고리의 이벤트 추이와 매출 실적을 비교하며 점검 또 점검!

AM 09:00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핵심 상품과 신상품의 매출 일보를 분석합니다. 

AM 10:00
상품별로 기획, 개발, 영업 및 마케팅 등 현재 진행되고 있는 단계에 맞게 세부 업무를 진행합니다. 

PM 13:00
협업부서가 많다는 것도 MD 업무의 특징! 궁금한 점이나 조율할 부분이 있을 때마다 제조, 원가, 구매 및 디자인, 웹 기획, 마케팅 팀과 회의를 진행합니다. 

PM 18:00
오늘도 수고한 당신, 예쁜 아이와 함께 퇴근!

숨 돌릴 틈 없는 박소미 과장의 하루! 그녀의 하루에서 알 수 있듯, MD는 상품의 기획부터 마케팅까지 전반적인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협업부서와의 소통 능력 역시 MD가 갖춰야 할 중요한 자질 중 하나인데요. 박소미 과장은 MD 업무를 한마디로 ‘멀티테이너’라고 정의했습니다. 

업무를 대할 때면 강력한 카리스마를 발사하는 박소미 과장업무를 대할 때면 강력한 카리스마를 발사하는 박소미 과장

대학에서 가구 디자인을 전공했어요. 그때 ‘나’를 위한 디자인을 했다면 MD의 업무는 ‘모두를 위한 디자인’을 설계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모두를 위한 디자인을 하려면 제조, 물류, 원가 등 모든 부분을 전반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죠. 그래서 온라인사업부에서는 여러 업무를 경험할 수 있도록 순환 보직이 자주 이뤄지고 있어요

디자인 전공자에서 '멀티테이너’로 성장한 박소미 과장! 그리고 얼마 전, 박소미 과장의 노력이 빛을 발한 사건이 있었다고 해요. 침실파트의 목표를 뛰어넘어 탁월한 성과를 낸 사연을 한샘상상과 함께 들어볼까요?



온라인가구팀 침실파트, 성과의 비결을 밝히다

가족 침대 콘셉트로 인기 만점! ‘스테디’ 옆에서 한 컷!가족 침대 콘셉트로 인기 만점! ‘스테디’ 옆에서 한 컷!

박소미 과장이 한샘에 입사한 2009년은 샘, 샘키즈, 샘베딩 등 온라인사업부가 기획한 상품이 나오기 시작한 시기입니다. 당시에는 2~3명이 상품을 개발했지만 이제는 팀 단위가 되어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데요. 온라인사업부 성장의 눈부신 순간, 그 옆에는 박소미 과장이 있었습니다. 

특히, 지난 2월에는 전 달의 2배가 넘는 순익을 거두면서 침실파트의 무한한 잠재력을 선보이기도 했는데요. 목표 이상의 성과로 모두를 깜짝 놀라게 한 비결은 과연 무엇일까요?

먼저, 전체적으로 상품 원가를 30%를 내렸어요. 관련 부서와 계속 논의하면서 고객이 필요로 하지 않는 것은 줄이고, 필요한 요소로만 구성해서 상품을 정리하니 원가가 절감됐습니다. 절감한 비용은 핵심 상품을 홍보하는 데 집중적으로 투자했고, 그 덕분에 순익을 2배로 늘릴 수 있었어요. 여기에 신규 상품을 출시하면서 매출 순증을 일으켰고요. 저희 팀원 모두가 하나 되어 애써준 덕분입니다.

침실파트 팀원들과의 즐거운 회의 시간!침실파트 팀원들과의 즐거운 회의 시간!

박소미 과장은 상품 기획 단계부터 고객, 시장, 경쟁사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노력한다고 합니다. 주관적인 시각은 버리고 대다수 고객에게 만족을 줄 수 있는 상품인지 객관적으로 살펴보는 것이죠. 또한, 시장의 상황도 고려할 필요가 있는데요. ‘미래의 최선보다 현재의 차선이 낫다’는 기준으로 상품을 출시하여 시장을 선점한 다음 점점 보완해 나간다고 해요. 마지막으로 경쟁사의 추이를 지켜보며 그것에 맞게 대응하는 것 역시 빼놓을 수 없는 부분!

마케팅 단계에서는 ‘3개월 법칙’을 적용합니다. 각종 체험단, 이벤트 등을 통해 성장 궤도에 오르는 시점을 ‘3개월’ 기준으로 지켜보는 것인데요. 박소미 과장이 강조한 ‘3개월 법칙’에 대해 자세히 들었습니다.

3개월이 지나면 엄마 아빠조차도 자식, 그러니까 상품을 놓게 되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3개월을 기준으로 미리 전략을 짜 놓습니다. 3개월 후에도 상품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면 계속해서 핵심 상품으로 키워 나가야 하는데요. 핵심 상품을 지속적으로 관리하지 않고, 신상품을 출시하기만 하면 개발에 필요한 각종 자원이 낭비될 수 있으니까요.

상품의 기획, 개발에서 마케팅, 자원까지 모두 고려하는 것이 바로 박소미 과장의 노하우! 하지만 박소미 과장 혼자서는 탁월한 성과를 이뤄낼 수 없었을 것이라 이야기합니다. 성과 뒤에는 그를 든든하게 받쳐준 팀원들이 있었기 때문이지요



팀원 그리고 한샘과 뜻이 통하다

“팀원들이 있기에 오늘의 제가 있습니다.”“팀원들이 있기에 오늘의 제가 있습니다.”

박소미 과장과의 인터뷰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는 ‘소통과 협업’! 지금의 그를 만든 성과는 바로 팀원들과의 ‘소통과 협업’에서 온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팀원들이 모두 자기 목표 이상을 해주었기에 제 목표 또한 이룰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저는 팀원들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가이드’ 역할을 합니다. 팀원이 잘못한 경우에도 잘해보고자 한 부분을 부각시키고 더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싶은 마음에서 칭찬을 자주 하는 편이에요.

팀원과 박소미 과장, 그들이 하나의 생각을 공유할 수 있었던 것은 한샘의 가치가 통했기 때문입니다. ‘주거 환경 개선을 통한 인류 발전에 공헌’이라는 한샘의 사명에 모두가 공감했기에, 같은 비전을 공유하고 보람을 느낄 수 있었던 것이죠. 침실파트가 만든 제품을 통해 고객의 생활이 편리해지고 행복해질수록 업무에는 가속이 붙었습니다.

왼쪽부터 백승하 사원, 남유진 사원, 이수연 계장, 박소미 과장, 김보아 대리, 함효승 계장, 박재성 계장왼쪽부터 백승하 사원, 남유진 사원, 이수연 계장, 박소미 과장, 김보아 대리, 함효승 계장, 박재성 계장

박소미 과장은 ‘도전하는 즐거움’과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들과 일하는 즐거움’에 대해 강조했습니다. 이렇듯 뜻이 통하는 회사 그리고 팀원들과 함께 일한다는 것은 얼마나 보람찬 일일까요? 박소미 과장처럼 한샘과 같은 생각을 갖고 있는 분이라면 지금 한샘에 도전하세요. 한샘은 2017년 상반기 공개채용에서 열정적으로 미래를 꿈꾸는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 한샘 2017 상반기 공개채용 자세히 보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한샘블로그
  • #채용정보
  • #직무소개
  • #기업문화
  • #사회공헌
  • #한샘피플
  • #한샘소식